Sass(사스)의 복잡한 문법이 필요 없다면, CSS의 표준 문법에 기반한 PostCSS(포스트CSS)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PostCSS는 Preset Env

잠깐! 이 글에서 말하는 PostCSS는, Sass처럼 CSS 문법을 강화하는 플러그인들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PostCSS Preset Env가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많은 기능을 가지는 Sass와 달리, PostCSS의 경우 그 자체로는 아무런 기능이 없으며 단순히 플러그인 개발 도구만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PostCSS 자체를 Sass와 비교하는 것 대신, 이 글에서는 PostCSS의 대표적인 플러그인과 Sass를 비교합니다.

장점: CSS 표준 문법 사용

PostCSS는 CSS 표준 문법(CSS 커스텀 프로퍼티)이나 표준화 작업 중에 있는 문법(CSS 중첩(Nesting))을 제공합니다. 문법이 표준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하위 호환성을 확보하거나 특수한 상황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러한 문법은 CSS와 잘 어울리도록 설계됩니다. 그렇기에 처음 문법을 접하는 사람에게 있어 CSS의 근본적인 동작 방식과 크게 다르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자연스럽습니다.

반면 Sass는 기존 CSS의 문법을 확장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Sass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Sass만의 독특한 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장점: 자바스크립트 기반

PostCSS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입니다. 웹 개발자라면 어렵지 않게 플러그인을 개발해낼 수 있습니다. 또, PostCSS로 만들어진 모든 것은 플러그인이기에 참고할만한 코드나 예제도 수없이 많습니다.

이와 달리 Sass는 루비 기반입니다.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루비를 배워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루비 기반인 Sass 대신 C/C++ 기반인 LibSass를 쓴다면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더욱 어려워집니다.

단점: 강력한 문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PostCSS는 Sass의 함수for 문같이 강력한 문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명하면서도 유지 보수가 잘 되는 플러그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물론, 스타일링을 위한 언어인 CSS에서 이런 문법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CSS 위에서 복잡한 로직을 코딩하는 것이 정말로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PostCSS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단점: Sass에 비해 덜 유명

PostCSS는 Sass에 비해 덜 유명합니다. 덜 유명한 도구를 사용한다는 말은 도구에 대한 숙련자가 적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Sass의 인기를 100%로 봤을 때, PostCSS의 인기는 84%
The State of CSS Survey 2019 전처리기 순위